제로 에너지 건축물(ZEB) 해외 사례 모음집

이재덕·1년전
배너 백그라운드 이미지

제로 에너지 건축물(ZEB) 해외 사례 모음집

해외 ZEB 사례모음

이재덕

ZEB Pilot House - Pilot Project

스칸디나비아 최대의 독립 연구 기관인 SINTEF와 ZEB파트너인 브뢰레네 달(Brørene Dahl) 과 옵티메라(Optimera) 간의 협력체로 단일 가족 주택을 설명하지만 이 건물은 지속가능한 통합 솔루션을 갖춘 플러스 주택의 건설 방법론을 용이하게 학습하고자 하기 위한 데모 플랫폼으로 사용한다. 태양광 및 태양열 패널을 통한 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탄소 배출 저감효과와 온실 가스 배출을 동시에 줄이는 방식으로 설계 및 방향성을 제시한 건축물이다.



출처 : snohetta


ZCB Zero Carbon Building

로널드 루 앤드 파트너스(Ronald Lu and Parthers)가 설계한 홍콩 최초의 탄소 제로 빌딩으로 기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건축 형태, 방향, 레이아웃 및 외피를 갖춘 패시브 디자인은 자연 환기, 채광 및 태양광 음영을 개선하였고, 최적화된 창 대 벽 비율, 남쪽 파사드의 깊은 돌출부, 단열 지붕 등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대용량 저속 팬 및 고온 냉각 시스템, 스마트 컨트롤과 결합하는 등 에너지 효율이 높은 능동 시스템을 사용하여 잠재적 에너지 수요를 줄이는 설계시스템을 사용한다. 바이오 디젤 3세대 및 최첨단 태양광 발전(PV) 기술에 의한 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친환경에너지를 채택했다.




출처 : Ronald Lu and Parthers


Echo Energy-Generating Interfaculty Teaching Building

TU Delft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건물은 Echo는 2030년까지 완전히 지속 가능한 캠퍼스를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장 큰 특징으로는 투명성이다. 건물 내부의 일광 절약 시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넓은 캠퍼스와 주변 자연과의 시각적 연결을 제공하여 건물의 개방적 시야각과 교직원, 학생 모두에게 밝고, 고양된 환경, 환영받는 느낌을 제공한다. 옥상에는 1,200개의 태양 전지판 및 스마트 설비와 고효율의 단열재 그리고 낸난방 저장 시스템 등 많은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 및 디자인하였다.





출처 : UNStudio


YOFC's Headquarters

양쯔 광섬유 및 케이블 공동 주식 유한회사(YOFC)의 새로운 본사를 연결, 협업 및 통신을 위한 첨단 기술의 비전에 따라 젠슬러(Gensler)가 우한의 혁신적인 과학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설계를 맡아 구축한 이 건물은 독특한 건물 형태와 두드러진 외형으로 역동적인 디자인을 뽑내고 있다. YOFC와 젠슬러는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 가능성 설계 개입 등 주변 환경과 조명 조건에 반응하는 스마트 파사드 등 루버 제어 시스템, 냉난방 최적화 시스템, 고온, 햇볕 노출, 폭우 등 극한의 날씨에도 적응하면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직원들에게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 건물로 설계부터 디자인까지 세밀한 공정을 걸쳐 완성했다.






출처 : Gensler


이처럼 해외에서도 수 많은 친환경 건축물 사례가 많다. 앞서 설명한 대로 전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외치고 있는 현재 모든 산업 분야에서 노력하며 내일의 미래가 좀 더 나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한마음 한뜻으로 움직이고 있다. 매년 탄소 중립을 지키기 위해 정부에서는 많은 예산을 집행하고 실천하려고 하고 있다. 우리도 머나먼 이야기가 아닌 내가 앞서 생각하여 탄소 중립을 지키는건 어떨까?

추천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