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Central Park은 호주 시드니의 치핀데일(Chippendale)에 위치한 혼합용도의 이중 고층 건물이다. 프레져스 프로퍼티(Frasers Property)와 세키수이 하우스(Sekisui House)의 합작으로 개발되었으며, 왓팩 건설사(Watpac Construction)가 중앙 공원 도시 재생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 건설했다. 건물 자체는 두 개의 주거용 아파트로, 동쪽과 서쪽 타워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물의 하층에는 6층 규모의 소매 쇼핑 센터가 있다. 2013년, One Central Park는 호주 녹색 건축 협회로부터 5성급 그린 스타(Green Star) - ‘다중 주거용 설계 v1’ 인증 등급을 받았다. 이는 호주에서 가장 큰 면적의 다중 주거용 건물(임대 가능 면적 기준)로서 이러한 지정을 받은 것이다.
출처 : jeannouvel
One Central Park는 지속 가능성을 넓게 접근하였으며, 소매 및 주거 부문 모두 5성급 그린 스타 등급을 획득하면서 공공의 이익을 제공하려고 노력했다. 공학과 건축의 본질은 편의성을 중심으로 회전한다.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간과 환경을 만드는 것으로, 공용 토지와 식물 생활의 풍부함에 의해 강조된다. 지속 가능성 프레임워크는 Arup과 WSP Lincolne Scott가 협력하여 개발했다. 중앙 삼원 발전소는 자연 가스로 구동되는 '녹색 변압기’를 사용하여 전기, 난방 및 냉방을 제공하는 에너지 원천으로서 복합 단지와 그 부동산에 저탄소 전기를 공급한다. 이를 보완하여, 각 아파트에는 전기, 가스 및 수도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 모니터링 화면이 설치되어 있어 사용자가 사용량을 더 잘 추적하고 조절할 수 있다.
Arup은 각 아파트에 열 분석을 수행하여 개별 파사드, 그 형태 및 재질성과의 통합을 안내했다. 이들은 시드니의 온화한 기후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실내/실외 로지아를 특징으로 하는 아파트와 서비스 아파트에도 불구하고 건물의 기계 서비스를 줄이면서 거주자의 편안함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햇빛을 반사경으로 반사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보내주는 광학적 장치인 헬리오스탯인 태양광을 최대한 활용하여 건물 그림자에 잠겨있을 수 있는 공원과 소매 공간에 자연광을 제공한다.
출처 : jeannouvel
조명은 One Central Park의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다. 건물과 인접한 내부 공원은 각각 예술적인 조명 강조와 설치물을 특징으로 한다. 매일 밤, 헬리오스탯 아래에는 얀 케르살레(프랑스 조명 예술가)의 '바다 거울’이 320개의 거울과 2,880개의 LED 조명의 상호 작용으로 살아난다. 시드니 항구의 비디오 영상에서 가져온 빛은 바다 표면을 모방하며, 계절을 나타내는 네 가지 짧은 공연으로 빛난다. 조명 디자이너들은 얀 케르살레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컨설턴트 팀의 일원으로 작업했다.
출처 : jeannouvel
One Central Park은 시드니의 '도시 마을’로서, 자체적인 삼원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자연 가스로 구동되는 '녹색 변압기’를 사용하여 전기, 난방 및 냉방을 공급하는 에너지 원천이다. 구조물의 지속 가능성 요소 중 하나는 수자원 재활용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단지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물을 재사용하고, 지하수를 정화하고, 지붕 정원과 수직 정원에 물을 공급한다. 이러한 녹색 기능들은 건물에 생기와 아름다움을 더해주며, 남반구에서 가장 높은 수직 정원 설치물로서 주목받고 있다.
출처 : jeannouvel
One Central Park은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을 대표하는 건축물로서, 2014년 세계 최고의 고층 건물로 선정됐다. 이 건물은 식물 생활, 헬리오스탯, 내부 수자원 재활용 시설 및 저탄소 삼원 발전소와 같은 주요 특징들을 갖추고 있다. One Central Park는 호주에서 첫 번째로 6성급 그린 스타 등급을 받은 주거용 타워이며, 건축물과 식물의 조합을 탄생시킨 이 건축물은 현재까지도 뜨거운 관심속에 많은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영감을 준다.